예전에는 일부 상품만 있었지만 최근에는 IT 기기에서도 다양한 상품을 취급하고 있습니다. 인터넷 연결을 위한 무선랜도 가성비 좋게 구매할 수 있습니다.


종류

5000

다이소 무선랜
Wireless LAN
일단 매장에 따라서 재고가 없을 수도 있습니다. 주변 매장 중에서 가장 규모가 큰 곳에 가야 있을 수 있습니다. 규모가 작은 매장이라면 마우스, 이어폰, 각종 연결 케이블 등만 있습니다. 일단 가장 추천하는 것은 5000원 짜리 상품 입니다. 2025년 기준으로 Kt Partners MONO CUBE 제품을 판매하고 있습니다. 구성은 USB 연결 부위와 안테나로 나눠져 있습니다. 개봉하고 일단 두개를 돌려서 연결해야 됩니다. 그리고 간단하게 노트북, 컴퓨터에 있는 USB에 꽂으면 됩니다.

3000

또한 더 저렴한 3000원짜리 제품도 있습니다. 이것의 경우 별도의 안테나는 없고 리시버 방식 USB 하나만 꽂는 것 입니다. 별로로 조립을 안하고 그냥 이 리시버 형태의 USB만 꽂으면 되서 더 편할 수 있지만 왜 5000원 상품을 추천하는지에 대해서 이따가 설명해 보겠습니다. 아무튼 선택권이 하나만 있는 것이 아니라서 많아서 좋습니다. 공통적으로 해당 홈페이지에 들어가서 드라이버를 다운로드 하고 설치하라고 안내하고 있습니다.

적용

일단 그렇게 되어 있지만 그냥 연결을 하면 자동으로 인식하고 내가 기존에 사용하던 와이파이 비밀번호만 한번더 입력하면 바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여기에서 주의사항도 있습니다. 혹시 기존의 무선랜 드라이버가 설치되어 있다며 연결 전에 삭제하는 것이 좋습니다. 방법은 하단의 윈도우 아이콘을 우클릭합니다. 그리고 장치 관리자를 클릭합니다. 여기에서 네트워크 어댑터 항목에 들어가고 기존에 사용하던 Wireless LAN Driver를 삭제하면 됩니다.

이것이 그대로 깔려 있는 경우 충돌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우클릭해서 디바이스 제거로 진행하면 됩니다. 아무튼 이 제품을 연결하면 자동으로 드라이버가 잡히며 사용할 수 있습니다. 만약 되지 않으면 해당 홈페이지에서 드라이버를 별도로 설치할 수 있습니다. 인터넷이 안되는 환경이기 때문에 다른 PC에서 드라이버를 다운로드하고 저장장치로 옮길 수 있습니다. 사용이 간단하고 생각보다 성능도 좋습니다. 정상적으로 설치됐다면 장치관리자에서 802.11n USB 2.0 Network 이런식으로 나옵니다.

껐다가 켜는 경우 기존 드라이버가 자동으로 설치될 수 있는데 이 때는 해당 드라이버를 디바이스 사용 안함으로 설정하면 됩니다. 충돌을 방지하고 소프트웨어 안정성 측면에서 그렇습니다.

이유

일단 이것을 구매한 이유는 사용하던 노트북에 충격이 간 이후에 와이파이가 갑자기 잡히지 않기 시작했습니다. 구제적으로 말하면 와이파이가 잡히다가 안잡히다가를 반복했습니다. 소프트웨어적으로 계속 재설치, 업데이트를 반복했지만 해결되지 않아서 결국 충격에 의한 하드웨어 문제로 결론 내리고 무선랜을 구매했습니다. 사실 다른데서도 구매할 수 있지만 일단 가격이 최소 1만원은 넘습니다. 여기에 배송비까지 합치면 13000원 정도가 될 수 있습니다.

따라서 근처 매장에 가서 바로 구매할 수 있고 가격이 2배 이상 비싼 것보다 가성비가 훨씬 좋습니다. 앞 서 말한 3000원 상품을 별로 추천하지 않는 이유도 있습니다. 일단 5000원 상품의 경우도 기존 노트북에 있던 무선랜과 비교하면 속도가 80~90% 정도 나옵니다. 노트북 기본 내장 장치에 있는 제품은 최소 1만원대 이상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또한 3000원은 더 낮은 속도로 나와있습니다. 150Mbps까지 나옵니다. 5000원 짜리의 경우에는 300Mbps 입니다.

따라서 원래 쓰던 속도와 거의 비슷한 것을 체감하려면 별도 안테나가 있는 제품이 좋습니다. 또한 알아야 되는 사항도 있습니다. 일단 모든 제품은 2.4Ghz만 지원하며 802.11n이 적용됩니다. 간혹 일부 공유기는 5.0 또는 6.0Ghz만 지원하는 경우도 있기 때문에 2.4Ghz까지 지원하는 범용이 아니라면 사용할 수 없습니다. 그냥 간단하게 생각해서 2020년 이전 구매한 공유기면 사용할 수 있을 확률이 높습니다. 최신형이면 이 것에 충족하는지 확인해야 됩니다.

기타

무선랜을 사용하는 이유는 기존의 부품이 망겨졌거나 유선랜을 연결할 수 없는 경우 입니다. 구조에 따라서 유선랜 케이블 연결이 어려분 경우도 꽤 많습니다. 이 때 무선랜을 필요할 수 있습니다. 노트북, 컴퓨터 모두 사용할 수 있습니다. 해당 제품은 사진에서처럼 USB 연결하는 곳과 안테나가 따로 되어 있습니다. 그냥 돌려서 끼고 연결하면 쉽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표면 포장이 있고 설명서도 같이 있습니다.

연결을 하면 알아서 최적의 채널을 잡고 좋은 무선 와이파이 환경을 설정해서 좋습니다. 아마 최대 속도는 공유기 성능에 따라 다를 수 있습니다. 10년 이상 된 공유기의 경우 무선랜 종류와 무관하게 100~160Mbps 정도가 나올 수 있습니다. 따라서 이 때는 3000원 제품을 구매해도 괜찮을 수 있습니다. 다만 안테나가 있어야 송신 범위가 넓기 때문에 이것을 구매하는 것이 권장되고 있습니다. 2000원 차이이지만 체감은 클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