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녀 배구를 통틀어서 가장 파급력이 큰 선수는 김연경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놀라운 커리어와 함께 재미있는 정보를 알아 보겠습니다.


데뷔

Spiders

김연경 실력
출처 : hkpinkspiders
2005-06시즌에 흥국생명 핑크스파이더스에 입단합니다. 당시 연고지는 천안이였습니다. 지금은 인천을 연고로 하고 있습니다. 고등학교를 막 졸업한 신인선수였지만 바로 팀의 주전으로 활약합니다. 2005-06시즌 신인왕, 리그 MVP, 포스트시즌 MVP를 모두 수상하며 3관왕을 차지합니다. 모든 스포츠를 통틀어도 프로 1년차 선수가 3관왕을 차지한 것은 김연경이 유일합니다. 데뷔부터 압도적인 실력으로 주목을 받았습니다.

2년차에도 꾸준히 활약하며 흥국생명의 2년 연속 우승에 큰 기여를 했습니다. 3년차에는 무릎 수술로 많은 경기에 출전하지 못했습니다. 4년차에 다시 회복해서 팀의 우승을 이끕니다. 프로에 데뷔하고 4년동안 3번의 우승을 했습니다. 기존의 팀의 전력에 편승한 것이 아니라 김연경이 기여한 부분이 많았습니다. 실제로 김연경이 수술을 받았던 시기에 흥국생명은 준우승을 했습니다. 국내 무대를 평정하며 해외 팀들의 많은 관심을 받았습니다.

일본

조금 더 상위 레벨인 일본리그로 이적합니다. 실력의 차이가 크지는 않지만 일본리그가 규모면에서 더 큽니다. JT마블러스에서 말도 안되는 활약을 하며 25연승을 기록하기도 했습니다. 일본내에서 압도적인 인기와 함께 실력으로 증명했습니다. 당시 숏컷을 했는데 소년미까지 풍기며 여자팬들도 아주 많았습니다. JT마블러스에서 2시즌을 뛰며 팀의 상승세와 우승에 큰 공헌을 했습니다. 이제는 아시아 무대를 평정하고 최고 수준의 유럽 진출이 예상되었습니다.

유럽

세계 최고의 배구리그는 모두 유럽에 있습니다. 대표적으로 튀르키예, 이탈리아로 평가됩니다. 미국, 캐나다, 세르비아 등의 출신 선수의 실력이 일반적으로 좋지만 리그 자체의 수준은 튀르키예, 이탈리아로 압축됩니다. 북미, 동유럽 등에서는 배구 리그 자체가 활성화되어 있지 않습니다. 다만 그 국가의 출신 선수들이 피지컬이 좋기 때문에 용병으로 영입되며 다양한 리그에서 활약하는 것 입니다. 김연경의 행선지는 최고의 팀 중 하나인 페네르바체가 되었습니다.

튀르키예 대도시중에서 하나이고 축구, 농구, 배구 팀 등 많은 프로팀이 있습니다. 최고 수준의 튀르키예 리그에서도 정상급 활약을 하며 이제는 세계적으로 인정받는 선수가 됩니다. 김연경의 전성기는 페네르바체에서 뛰던 시절입니다. 이 시기 여자 배구를 대표하는 선수로 세계적인 관심을 많이 받았습니다. 페네르바체에서 6시즌 동안 8번의 우승을 했습니다. MVP를 포함해서 각 종 개인 수상도 휩쓸었습니다. 이 시기에는 배구계의 메시라는 평가를 받았습니다.

중국

20대 후반에 되며 아시아 무대 복귀를 고민합니다. 2017-18시즌 상하이 유베스트에서 뜁니다. 여기에서도 정규리그 1위에 많은 기여를 합니다. 여전히 20대 후반이였기 때문에 다시 튀르키예로 가서 엑자시비시 비트라에서 2시즌간 뜁니다. 페네르바체로 다시 이적하지 않은 이유에 대한 추측이 많습니다. 튀르키예 경제는 당시나 현재나 다소 불안했습니다. 따라서 임금체불을 겪은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아무튼 엑자시비시 비트라에서도 인상적인 활약을 합니다.

복귀

2021-22시즌에는 계약 문제로 다시 중국 상하이 유베스트에서 한 시즌을 뛰었습니다. 하지만 2020-21시즌부터 지금까지 계속 국내에서 활약했습니다. FA로 인한 복잡한 상황이 있었기 때문에 잠깐 한시즌 중국에서 뛴 것 입니다. 상하이 유베스트 2기에서도 리그 정상급 좋은 활약을 했고 흥국생명 2기에서도 여전히 정상급 활약을 했습니다. 30대가 돼서 한국에 복귀했지만 여전한 실력으로 팀의 상승세와 흥행에 많은 부분을 차지하고 있습니다.

2024-25시즌

은퇴

이번 시즌에 은퇴를 하겠다고 선언했습니다. 만으로 해도 37살이기 때문에 은퇴할 시점이 지났습니다. 점프를 많이 하는 특성상 빠르면 배구선수는 30대 초반에도 은퇴합니다. 농구, 미식축구처럼 선수생명이 그렇게 길지는 않습니다. 그런측면에서 거의 20년간 정상급 활약을 하는 김연경은 정말 놀랍다고 할 수 있습니다. 커리어 마지막 시즌을 정규리그 1위로 마무리했고 챔피언결정전에 자동으로 진출했습니다. 챔피언결정전까지 우승한다면 통합우승으로 커리어 마지막 경기를 할 수 있게 됩니다.

포스트시즌

야구, 농구와 비슷하게 포스트시즌에서 최종 우승을 결정합니다. 정규리그 순위도 의미가 크지만 우승 결정은 포스트시즌을 통해서 합니다. 흥국생명의 이번 시즌 챔피언결정전 상대는 정관장으로 결정됐습니다. 흥국생명의 일방적인 승리가 예상됐지만 4차전까지 2승 2패로 동률입니다. 5차전을 이기는 팀이 최종 우승을 하게 됩니다. 흥국생명을 응원하는 팬들이 압도적으로 많긴 하지만 정관장이 이길 수도 있습니다. 흥국생명이 이긴다면 배구 레전드 김연경이 통합우승으로 마무리할 수 있습니다.

기타

유튜브

2020년부터 식빵언니라는 유튜브 채널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국내에 복귀한 이후 유튜브, 예능에서도 활발히 활동하고 있습니다. 개설 초반 많은 인기로 빠르게 구독자 100만을 돌파했습니다. 현역 선수라는 특성상 비시즌에 주로 컨텐츠로 업로드하기 때문에 최근에는 다소 주춤합니다. 유튜브 채널은 아무리 구독자가 많아서 매주 영상을 올리지 않으면 조회수가 급감합니다. 구독자의 관심도 하락과 알고리즘 영향이 큽니다.

은퇴 이후에는 꾸준히 업로드할 가능성도 있습니다. 특유의 입담과 여러 선수들을 출연시키며 반응이 좋습니다. 먹방을 하거나 애니 하이큐를 보며 리뷰하는 것의 인기가 높습니다. 기본적으로 입담이 좋기 때문에 팬들이 많습니다. 타고난 성격이 활발한 것으로 추측됩니다. 여기에서 더해서 외국 생활을 길게 했기 때문에 성격이 더 강해진 것으로 추측됩니다. 해외에서는 한국보다 더 적극적으로 말하고 개인 의사를 표현하는 것이 중요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