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자 피겨 스케이팅을 대표하는 선수 차준환입니다. 무려 10년 넘게 국가대표로 활약하고 있고 최근 좋은 퍼포먼스로 팬들을 즐겁게 하고 있습니다.
프로필
차준환
![]() |
| 출처 : knowingbros |
- 생년월일 : 2001년 10월 21일
- 출생 : 서울
- 키 : 180cm
- 몸무게 : 63kg
- 학교 : 고려대 세종캠퍼스
나이가 많을 것이라고 오해할 수 있지만 현재 기준으로 23살 입니다. 피겨 선수들이 기본적으로 중학생때부터 활동하기 때문에 10년 이상 베테랑도 나이가 어립니다. 빠른 회전과 어려운 동작이 많은 피겨의 특성상 대부분 20대 후반 이전에는 은퇴합니다. 빙판에서 고난도 동작을 하기 때문에 민첩성과 선수의 체중이 크게 작용합니다. 다른 스포츠와 비교하면 아주 빨리 시작해서 은퇴 시기도 빠르다고 할 수 있습니다.
이것을 생각하면 차준환도 2030 알프스 올림픽에서 은퇴할 가능성이 있습니다. 키는 축구선수의 경우 신발을 신고 잽니다. 다른 매체에서는 178cm으로 된 기록도 있어서 신발을 신고 쟀을 가능성도 있습니다. 아무튼 최소 170 후반으로 큰 편에 속합니다. 몸무게는 공식적으로 63kg로 나와있지만 중요한 대회에서는 3~5kg 감량을 할 수 있습니다. 대학교는 잘 관리된 아이스링크가 있는 고려대 세종캠퍼스입니다. 비시즌에는 간혹 일반 학생이 사용하기도 합니다.
커리어
주니어
초등학교 저학년에 처음 시작해서 4학년 정도에는 국내 최고 수준의 주니어 선수로 평가받았습니다. 중학교때부터 프로 경력을 시작하는 것을 감안하면 약간 늦게 시작한 것 입니다. 그런데도 압도적인 성적을 냈기 때문에 타고난 재능을 쉽게 알 수 있습니다. 꾸준히 성장하며 2014년에는 종합선수권에서 5위를 기록합니다. 이후 국제대회 메라노컵에서 남자 1위를 하며 국대로서 가능성을 입증합니다.
프로
2015년 처음 국대가 된 이후에 각종 국제대회에서 좋은 성적을 냅니다. 2017년까지는 주니어 레벨로 평가되었습니다. 피겨의 종목 특성상 주니어 하이레벨과 성인 프로의 차이가 크지 않습니다. 올림픽 대표 선발전과 종합선수권에서 좋은 성적을 내며 2018년에는 피겨 대한민국 대표로 올림픽에 출전합니다. 2018 평창올림픽은 한국에서 열렸기 때문에 의미가 큽니다. 고등학교 나이로 출전해서 15위를 기록했습니다.
남자 개인전 대한민국 최고 기록을 경신했습니다. 여자 피겨는 김연아가 올림픽에서 금메달 1번, 은메달 1번의 놀라운 성적을 냈습니다. 또한 이후에 여자선수들도 꾸준히 상위에 랭크했습니다. 하지만 남자 피겨는 다소 고전하며 올림픽 최고 성적이 17위 였습니다. 차준환은 고등학생 나이에 이것을 깼기 때문에 많은 기대를 받게 됩니다. 이후에는 성인 무대에서 활약하며 2022 베이징올림픽 5위를 합니다.
아시안게임
최근 열린 하얼빈 동계 아시안게임에서 새로운 역사를 썼습니다. 남자 피겨 역사상 아시안게임에서 최초로 금메달을 땁니다. 일본, 카자흐스탄 선수들을 제치고 딴 의미있는 메달이였습니다. 이로써 군면제도 확보하며 앞으로 더욱 마음 편하게 훈련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남자 프로선수가 군면제를 받으려면 아시안게임 금메달 또한 올림픽 금은동 메달을 따야 됩니다. 올림픽은 동메달만 따도 면제지만 아시안게임은 금메달만 혜택이 있습니다.
남자 피겨 선수로서는 최초의 군면제 선수이기도 합니다. 축구, 야구, 테니스 등은 아시안게임에서 압도적인 실력으로 금메달을 따는 경우가 많습니다. 축구는 런던올림픽에서 동메달까지 따며 군면제가 다소 수월했습니다. 차준환은 아주 어려운 종목에서 본인의 실력으로 혜택을 얻었기 때문에 큰 박수를 받고 있습니다. 야구같은 인원이 많은 종목은 일부 선수들이 무임승차하는 경향도 있어서 비판받는 시기도 있었습니다.
기타
국제올림픽위원회
현역 선수로 IOC 올림픽 위원에 도전을 합니다. IOC 위원이란 올림픽위원회와 선수들을 연결하는 역할입니다. 선수들의 고충을 전달하고 대회 운영이나 계획에 영향을 줄 수 있는 중요한 위치입니다. 각 나라의 최종후보를 선정하고 그 중에서 몇 명을 선정합니다. 일단은 한국에서 최종후보자로 선정돼야 됩니다. 이번 IOC 위원 한국 후보는 봅슬레이 선수 출신 원윤종과 차준환이 경쟁했습니다.
최종적으로 차준환이 선정되며 놀랍다는 반응이 있었습니다. 원윤종은 85년생으로 39살 입니다. 이런 위원은 나이도 중요한 요소로 판단되기 때문에 최종후보자가 되기 쉽지 않을 것 이라는 예측도 있었습니다. 이제는 한국 최종후보자로서 전 세계 무대에서 경쟁합니다. 다른 국가의 최종후보자들을 이겨야 IOC 위원이 될 수 있습니다. 후보가 된 것도 대단하지만 이제는 정식 위원이 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예능
공식 인터뷰나 광고를 제외하면 미디어 매체에 자주 나오지는 않습니다. 2023년 1박 2일에 나오며 좋은 예능감을 과시했습니다. 이전에도 예능에 가끔 나왔지만 1박 2일처럼 촬영 스케줄이 긴 프로그램에는 나오지 않았습니다. 1박 2일 출연은 레전드로 평가되며 은퇴 이후 활동을 기대하게 만듭니다. 2025년에는 아는형님 출연을 합니다. 동계올림픽 홍보 및 IOC 위원 후보로서 인지도를 높이는 목적이 있습니다.
